매킨리 미국 대통령은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쿠바 반군지도자 가르시아 장군에게 밀서를전달해야 했다. 그러나 울창한 쿠바 정글 속 이곳 저곳을 신출귀몰하며 스페인 점령군을 공격하고 있는 가르시아 장군과 연락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일이 아니었다. 하지만 임무를 부여받은 로완 중위는 편지를 품안에 넣자마자 곧바로 길을 떠났다.
저자는 로완 중위가 대통령으로부터 편지를 받고 어느 곳에 그가 있습니까?라고 묻지않았다는 점을 강조한다. 특히, 이번에 출간되는 책은 원작에서 배울 수 있는 교훈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해설을 곁들임으로써 독자들의 가슴속에오래도록 여운이 남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국내에서는 남재준 前 육군참모총장의 지시로 육군 주요지휘관·참모의 필독서로 읽혀지면서 더 유명해졌다.
■ 저자 엘버트 허버드(Elbert Hubbard)
1856년 미국 일리노이주 블루밍턴에서 출생. 젊은 시절 세일즈맨으로 큰 성공을 거두었으나 이에 만족하지 않고 출판사로이크로프트(Roycroft)를 설립하고 출판 경영자이자 에세이스트로서의 삶을 개척했다. 스페인과 미국이 벌인 전쟁 당시의 일화를 소재로 한에세이 ‘가르시아 장군에게 보내는 편지’를 자신이 발행하던 잡지인 『필리스틴』에 소개하였고, 경제공황에 빠져 있던 미국 사회에 엄청난 반향을일으켰다. 강한 독립심으로 일평생을 살았던 엘버트 허버드는 1915년 5월 독일잠수함의 공격을 받은 여객선 루시타니아호와 함께 생을 마감했다.그러나 그가 남긴 책 『가르시아 장군에게 보내는 편지』는 점점 더 비대하고 복잡해지는 현대 기업의 경영과 조직원에게 여전히 의미 있는 교훈을주고 있다.
■ 역자 박순규
시즈오카 국립대학 언어문화학과를졸업했으며 일본 근·현대문학을 전공했다. 역서로는 『100인의 마을』 『남자를 이해하지 못하는 여자, 여자를 화나게 하는 남자』 『성공하는CEO는 30대에 결정된다』 『세계를 지배하는 유태인의 성공법』 『말버릇이 인생을 바꾼다』 등이 있다.
■ 해설 하이브로 무사시(Highbrow Musashi)
와세다 대학 법학부를 졸업하고, 일본의 유수 광고사와 신문사에서 근무했으며 현재 비즈니스 에세이스트로 활동 중이다. 독서론과 성공법칙을연결한 독자적인 사고로 많은 이들로부터 열렬한 반응을 얻었다. 저서로는 『독서력』, 『왜 책을 읽는 사람은 인간적으로 성장하는가』, 『공부하는인간』 등이 있다.
■ 차례
서문
해설자의 글
가르시아 장군에게 보내는 편지
해설
가르시아 장군에게 편지를 건네고 싶다
희망과 용기가 인간을 빛낸다
할 수 있는 사람, 할 수 없는 사람
어떻게든 해내는 사람
성공하는 사람
성장하는 사람
반드시 가르시아 장군에게 편지를 전하겠다!
엘버트 허버드의 명언집
후기
부록